머리말
오라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다른 PC에서 접속을 시도할 경우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원인 중 본 포스팅에서 소개할 원인은 오라클 리스너를 실행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우 오라클 리스너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본 포스팅에서는 오라클 리스너의 상태를 확인하고 실행 및 중지 등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에 대해서 소개한다.
오라클 리스너란
클라이언트가 오라클에 접속하기 위해 네트워크 관리자를 오라클 리스너(Oracle Listener)라 부른다. 오라클에서 네트워크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모든 연결은 오라클 리스너가 담당하며, 오라클 리스너도 하나의 서버와 같이 프로세스 형태로 서비스한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너의 상태가 활동(active) 상태여야 클라이언트가 오라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다.
오라클 리스너 제어 명령어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리스너 서버는 lsnrctl 명령어로 제어할 수 있다. 오라클 리스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프로세스를 기동 및 종료할 수 있는 간단한 명령어를 제공한다. 이러한 제어 명령어는 help/start/stop/status/reload 등이 존재한다.
오라클 설치가 비교적 간단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오라클 관련 환경 변수가 자동으로 세팅되기 때문에 lsnrctl 명령어를 곧바로 인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눅스 명령어 라인에 lsnrctl 입력을 하면, bash: lsnrctl: 명령을 찾을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리턴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오라클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실제 경로에 접근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실행해줘야 한다. lsnrctl 모듈은 오라클 소프트웨어 홈 경로에서 bin 디렉터리에 위치한다. 본인의 경우 /app/oracle/11gR2/bin 경로에 lsnrctl 모듈이 존재한다.
해당 위치에서 ./lsnrctl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리스너 명령어 모드로 전환된다. 명령어 모드에 진행해서 help 명령어를 수행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나열된다. 각 명령어들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으니 직접 실행해 보면서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oracle@wookoa bin]$ ./lsnrctl
꼬리말
오라클 리스너가 실행되고 있어야 외부 사용자의 접근을 서비스할 수 있다. 제공되는 모듈을 통해 간단한 방법으로 리스너를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직접 사용해 보면 쉽게 파악이 가능하겠지만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는 status, start, stop, reload 정도로 축약할 수 있다. 오라클 리스너를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를 간단히 소개한 본 포스팅은 이로써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소중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