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구글이 진입하기 전까지 국내 포털 시장은 야후, 네이트, 네이버, 다음 등 매우 다양한 포털 서비스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포스팅을 외부에 알리기 위해선 각 포털 사이트에 검색 노출을 직접 신청하는 번거로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구글이 등장하면서 포털 시장은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노출 신청을 하지 않아도 구글의 봇은 자신의 페이지를 찾아내고 유익한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포털 시장은 네이버, 구글, 다음 순으로 점유하고 있다.
국내 시장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경우는 폐쇄 정책으로써, 자사 제품을 방어하기 위해 선별적으로 웹 페이지를 노출시키고 있다. 하지만 구글은 블로그 플랫폼에 따라 검색 결과 노출에 제한을 두지 않는 모습이며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영향력을 더욱이 견고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구글에 자신의 블로그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 구글 서치 콘솔이다. 구글 서치 콘솔은 자신의 블로그 페이지가 구글에 어떻게 인식되고 노출되는지 리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로 등록해야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자신의 블로그 또는 웹페이지를 등록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한다.
구글 서치 콘솔 사용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해당 블로그가 자신의 소유임을 증명하는 과정만 거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플러그인이 제공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메타 태그로 등록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플러그인 방식과 직접 등록하는 방식에는 큰 차이점이 없다. 각 블로그 서비스마다 제한되는 영역이 있는데 그 제한되는 영역에 따라 가능한 방법으로 등록하면 된다. 가능하다면 직접 메타태그를 등록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플러그인 방식은 구글 계정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과정이 포함될 수 있어서, 메타태그를 직접 등록하는 방법이 핵심이다. 포털 사이트에 구글 서치 콘솔 검색만 해도 URL 주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구글 서치 콘솔 URL에 접속하면 시작하기 버튼이 보이며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페이지로 이동된다. 구글 서치 콘솔 서비스를 이용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블로그를 등록하는 화면이 팝업 된다. 아무런 블로그도 등록하지 않은 신규 사용자인 경우 자동으로 팝업 되는데, 그렇지 않다면 왼쪽 상단의 [속성 검색] - [+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다. 자신이 소유한 도메인이 있다면 왼쪽의 도메인 메뉴를 통해 등록하고,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도메인을 사용한다면 오른쪽의 URL 접두어 메뉴를 통해 등록하면 된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아래의 사진과 같이 URL 접두어를 통해 등록한다.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제공되는데 HTML 태그를 통해 입증하는 방법이 가장 깔끔하다.
HTML 태그로 입증하는 과정은 블로그 HTML 소스에 메타태그를 한 줄 추가하는 방법으로 블로그 소스를 가장 간편하게 관리하는 방법이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소유권 확인 팝업 화면에서 HTML 태그 메뉴를 클릭하면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해야 될 메타태그를 확인할 수 있다.
설명과 같이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head> 영역 안에 붙여 넣기 한 뒤
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HTML 소스에 추가하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한 뒤 [꾸미기] -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한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스킨 편집 화면이 팝업 되면 우측 상단의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HTML 소스에서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면 모든 인증 과정이 끝난다. 본인의 경우 구글과 네이버의 메타태그를 등록한 뒤 보기 좋게 주석으로 설명까지 적어놓았다.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해 메타태그 등록을 완료하고,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정상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꼬리말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주된 목적은 구글 검색 결과에 유익한 페이지가 노출되도록 페이지를 선별하는 역할이 전부다. 구글 서치 콘솔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함으로써 절반은 달성했으며 양질의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발행하기만 하면 된다.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자세한 사용방법은 본 포스팅 상단의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영역에 참조했으니 참고 바란다. 검색 엔진에 노출을 도와주는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을 설명한 본 포스팅은 이로써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소중한 댓글 (0)